해외 정보 번역 > 정보번역

기후변화의 해결책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 글쓴이: 경제지식네트워크  
• 작성일: 2020.02.01  
• 조회: 133

Where Will Climate Change Solutions Be Found?


인공 탄소배출이 기후변화의 주된 원인이며 기후변화가 완전히 새롭고 나쁜 것이라고 가정해보자. 만일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가가 이산화탄소를 대기 중에서 흡수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다면, 기후변화에 대해 불필요한 걱정을 하는 전문가들은 이를 수용할 수 있을까?

기후변화에 대한 기우

그렇게 생각하고 싶지만 의문이 든다. 많은 환경론자들의 주장은 종교적 의식으로 변모했다. 그들은 자신들이 동의하는 것을 읽고 그들의 관점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무엇이든 날을 세우며 묵살한다. 그들은 민망한 질문을 하는 사람에게 독설을 내뱉으려고 많은 시간을 허비하는 것 같다. 얼마나 자주 일부 환경론자들이 13세기 심문관처럼 반대의 목소리를 무시하는지 나만큼 당신도 놀랐는가?

한 때는 바텐더였던 뉴욕의 사회당 국회의원 한 명은 우리가 화석연료를 금지하고 정부정책에 수 조원을 쓰지 않는 한 12년안에 세계는 막을 내릴 것이라고 주장한다. 스웨덴의 비장한 십대 한 명은 유엔을 통해 “대량멸종”이 임박했음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나의 이웃 중 한 사람은 그들이 옳다고 확신한다. “나는 과학을 공부했어요!” 그는 나와 가볍게 대화하던 중에 피력했다. 나는 그의 주장을 반대하는 아주 유명하고, 존경받으며 자격이 있는 권위자 두 명의 이름을 언급했다. “이 과학자 두 명의 견해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내가 물었다. 그가 답하길, “들어본 적이 없군요.” 


참으로 애석하다. 만일 우리가 더 열린 사고를 가진다면, 우리는 이미 벌어지고 있는 놀라운 일들에 주목할 수 있을지 모른다. 자유민이 성취할 수 있는 것에는 더욱 믿음을 갖고, 허술하고 큰 정부에 대해서는 더 회의적으로 배운다면 말이다. 어쩌면 우리는 엉뚱한 사람들이 올바른 답을 줄 것이라고 기대하는지 모른다.


워싱턴 이그재미너 (The Washington Examiner)는 9월 25일 “녹색 뉴딜은 잊어라: 민간 부문이 기후 변화를 해결했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발표했다. 이 기사는 다음의 아주 흥미로운 문장으로 시작한다.

만일 화석연료 산업을 파괴하지 않고 광부와 천연가스 기술자 없이 기후 변화를 해결할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 

기사는 여기에서 읽을 수 있다. (https://www.washingtonexaminer.com/opinion/op-eds/forget-the-green-new-deal-the-private-sector-has-solved-climate-change)

내가 처음으로 든 생각은 이러했다. 세상에, 이게 사실이라면 저 이상한 종교 단체는 문을 닫겠군! 기후 논쟁에서 한 쪽으로만 치우치던 대규모 정부 보조금은 고갈되겠어. 많은 정치 선동가들은 정직한 일을 찾아내야 할 거야. 분명 하늘은 무너질 테니!   

민간 부문은 실제로 미국의 중대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고?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 쿠바, 북한, 그리고 베네수엘라와 같이 큰 정부야말로 해결사가 아닌가? 차량관리부처럼?

유망기술 개발

이 기사는 몇 가지 유망한 기술개발을 전달하고 있다. 첫 번째로, 현재 텍사스에서 프로토 타입의 천연 가스 발전소를 테스트하는 회사이다. 이 회사는 이산화탄소를 방출하는 대신에 전기 터빈을 운영하는 것으로 사용한다. 또한 이 방법은 “가스사용으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고객에게 추후 판매하기 위한 과도한 이산화탄소를 격리시킨다.” 곧 이러한 기술은 시중에 판매가 될 것이다. 

작가 마크 위팅턴 (Mark Whittington)이 밝힌 또 다른 회사는 이러한 “탄소포획 기술”의 자체 버전을 연구 중에 있다. 휴스턴의 라이스 대학교 (Rice University)에서 연구원들은 하나의 공정기술을 만들어냈는데 이것은 “이산화탄소를 액체 연료로 바꾸어 연료 전지에 저장하고 태울 수 있다.” 그리고 핀란드에서 어떤 회사는 이산화탄소를 추출하여 식품 생산에 사용하는 혁신적인 공정을 개발했다. 

위팅턴 (Whittington)은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

민주당 대통령 후보자들은 기후 변화 문제에 대한 실제 해결책을 무시하고 실현 불가능한 계획들에 매달리고 있는데, 이 계획들이 성공하거나 혹시라도 제정될 가능성은 없다.

그들은 대체 왜 이러는 걸까? 만일 민간 부문에서 기후 문제를 해결한다면, 이 후보자들은 본인들에게 더 많은 권력과 돈을 확보하면서 당신이 두려움을 느끼도록 하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 모든 것은 인간이 어떻게 하면 날 수 있을지 고뇌하게 만들어 유명했지만 현재는 잊어버린 120년 전의 경쟁을 떠올리게 한다. 정부보조금으로 무장한 사뮤엘 랭글리 (Samuel Langley)의 값 비싼 비행장치는 포토맥 강으로 추락했다. 한편 라이트 (Wright)라는 이름의 자전거 기술자 두 명은 그들이 가진 니켈로 이 문제를 해결했다.

해결책은 사업가이다

이 사건은 160년 전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한 또 다른 문제를 떠올리게 한다. 바로 사람과 물건을 서부 전역의 걸친 기차로 운송하는 방법이다. 링컨 (Abe Lincoln)을 포함한 일부 사람들은 정부가 주도하지 않는 이상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연방정부들은 세 개의 대륙횡단철도에 많은 세금을 냈다. 그들은 보조금을 받기 위해 무분별하게 철로를 설치한 후 모두 파산하고 말았다. 그러던 와중에 기업가 제임스 J. 힐은 자신의 대륙횡단로를 건설했다. 이는 돈을 벌어들였고, 절대 파산하지 않았으며 결코 워싱턴에서 수표를 받지 않았다.

1984년 영화 고스트버스터즈 (Ghostbusters)에서, 네 명의 초심리학 괴짜들은 일하던 주립대학에서 쫓겨났다. 그들은 처한 곤경에 슬퍼하던 중, 한 사람이 직접 사업을 하자고 제안한다. 레이몬드 스탠츠 박사(댄 애크로이드 役)는 다음과 같이 의문을 제기했다.  “개인적으로 나는 대학이 맘에 들어. 대학은 우리에게 돈과 시설을 지원해주지. 우리는 어떤 것도 만들 필요가 없었어. 너는 대학 밖으로 나온 적도 없잖아. 넌 밖이 어떤지 알지도 못해. 난 민간부문에서 일해왔어. 그들은 결과를 기대한다고!”

당신이 원한다면 중대한 문제에 대한 답은 정치인, 공무원, 그리고 보조금을 받는 이들에게서 찾을 수 있다. 내가 아니다. 나의 돈은 기업가에게 달렸다.


이 글은 https://bit.ly/36mtY7B을 우리말로 옮긴 것입니다.

저자: Lawrence W. Reed

역자: 김 재 은



댓글 쓰기 (0/1000)
 
댓글 등록
비밀번호 확인
글 작성시 입력하셨던 비밀번호를 넣어주세요.

확인
창닫기
수정하기
창닫기
• 전체 : 810 건 ( 1/68 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