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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중독을 극복하는 방법

• 글쓴이: 경제지식네트워크  
• 작성일: 2020.02.03  
• 조회: 102

How to Overcome Your Digital Addiction


컴퓨터 공학 교수인 칼 뉴포트(Cal Newport)는 그의 최신 저서 『디지털 미니멀리즘: Digital Minimalism』에서 사회적 인정을 위한 우리의 노력이 인터넷 중독 증가의 한 요인이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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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드류 설리반(Andrew Sullivan)은 2016년 에세이에서 이렇게 말했다. “저는 인간으로 존재하긴 했습니다만...” 그리고 그는 자신을 쇠약하게 만드는 인터넷 중독에 대해 연구했다. 그 에세이의 부제는 독자의 관심을 끌기 충분했다.


끝도 없이 생산되는 뉴스와 가십거리, 그리고 이미지에 대한 자극은 우리를 광적인 정보 중독자로 만들었다. 또한, 그것은 나를 망가뜨렸고, 다음은 당신이 될지도 모른다. 이미 우리 중 대다수에게서 설리반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그 증거는 컴퓨터 과학 교수인 칼 뉴포트(Cal Newport)의 최신 저서 『디지털 미니멀리즘: Digital Minimalism』의 인기로 판명된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온라인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하고 있지는 않은가? 현실 세계에 충실하지 않은 채 말이다.


본인의 온라인 습관이 생산성, 여가시간 또는 인간관계를 방해한다면, 뉴포트(Newport)는 당신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뉴포트는 이미 지난 10년 동안 전문가와 개인의 자기개발을 위한 중요한 서적 몇 권을 썼다. 그의 작품들은 당신을 비껴갈 수 없다. 뉴포트는 “열정을 따르는 것이 성공의 길이다”라는 기존의 지혜가 틀렸음을 폭로한다. 더 깊은 이해를 돕자면, 뉴포트는 우리가 스스로를 ‘효율적인 멀티태스커’라고 기만해 왔다고 설득력 있게 주장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방해가 없는 집중을 통해 더 효율적일 것이라 말한다.


당신은 아마 중독되었을지도 모른다

일부는 소셜 미디어 중독에 대한 아이디어를 비웃는다. 중독이란 용어가 마약이나 알코올 중독자에게 심각한 고통을 주는 것이란 인식 때문이다.


페이스북 및 다른 소셜미디어 사이트는 당신을 중독시키도록 설계되었다. 뉴포트의 말에 따르면, ‘소셜미디어’라는 것이 간헐적으로 긍정성과 적극성을 강화하고 (점점 더 빠질 수 있게) 사회적 인정을 위해 노력하는 도구로서 사용된다고 한다. 덧붙이자면, 당신의 더 많은 시간을 잃어가면서까지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게 만든다.


전 구글 엔지니어인 트리스탄 해리스(Tristan Harris)는 폰을 자주 점검하는 것을 슬롯 머신을 사용하는 것에 비유했다.


매번 스마트폰을 확인할 때마다, 슬롯머신을 하는 것처럼 "내가 무얼 얻었지?"를 보기 위한 반복을 한다. 포스팅을 할 때, 뉴포트(Newport)는 다음과 같이 질문한다. “좋아요”를 얻었나요? (또는 하트나 리트윗), 아니면 사람들의 반응이 시들시들해졌나요?” 전자는 한 페이스북 엔지니어가 만든 “가짜 즐거움의 밝은 알림 소리”라고 불리운다. 2017년 페이스북의 초대 사장인 숀 파커(San Parker)는 우리의 관심을 끌기 위한 목적으로 쓰인 “인간 심리학의 취약성 악용”에 대해 설명한다.


"우리는 가능한 많은 시간과 자의적인 관심을 어떻게 사용할까?" "좋아요"버튼과 같은 기능을 만들어 사용자에게 "약간의 도파민"이 샘솟도록 제공했고, 더 많은 콘텐츠를 업로드하도록 고무시켰다. 아직 페이스북 사용자가 아니라고 해도, 인터넷(디지털) 중독의 영향을 면했다고 생각하지는 마세요. 뉴포트는 다음과 같이 쓴다.


많은 사람들이 특정 목적을 위해 콘텐츠 웹사이트를 방문한 경험이 있을 겁니다. 예를 들어 일기 예보를 확인하기 위해 신문 사이트를 방문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30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헤드라인을 건너 뛰면서 생각없이 여러 링크의 흔적을 따라다니는 모습을 발견하곤 하죠. 이러한 행위는 예측할 수 없는 피드백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기사는 별 쓸모없이 끝나지만, 때로는 마땅한 분노나 웃음과 같은 강한 감정을 불러 일으키는 기사에 머물기도 하죠.


"그러한 행동에 관한 중독"을 강화하는 또 다른 요인은 "사회적 인정에 대한 욕구"이다. 뉴포트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구석기 시대에는 다른 부족 구성원들과 ‘사회적 지위’를 신중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그것은 당신의 ‘생존’이 사회적 지위에 달려 있었기 때문이죠. 많은 사람들이 당신이 최근에 업로드한 인스타그램 게시물 아래에 작은 하트 아이콘을 클릭하면, 그 행동은 스스로에 의해 각색된 ‘사회적 인정’을 강하게 갈망하도록 느끼게 합니다. 이 진화론적 합의와 협상의 다른 측면은, 긍정적인 피드백의 부재가 고통스러운 느낌을 준다는 것입니다. 이 괴로운 감각은 지속적인 감시가 절실하게 필요하죠. 왜냐하면, 이 중요한 정보가 축적되어 개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술 사용의 철학을 향하여

만일 당신의 마음이 사로잡혔다면, 뉴포트(Newport)는 다음의 말이 필요할 것이라 확신한다.


당신의 깊은 가치에 뿌리를 두고 완전히 발달한, 어엿한 기술 사용의 철학이 필요합니다. 그 철학은 어떤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지, 또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대답을 제공하죠. 같은 의미로서, 당신이 다른 모든 것을 단호하게 무시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뉴포트(Newport)는 디지털 미니멀리즘을 권장합니다.


그가 언급한 기술 사용의 철학은 다음과 같다. 엄선되고 최적화된 특정 활동에 당신의 인터넷 사용시간을 접목시킨다. 나아가, 그러한 활동은 당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강력하게 지지한다. 그리고 행복하게 다른 모든 중요한 가치를 놓치는 것이다.


당신은 기술에 관하여 ‘미니멀리스트’인가요? 아니면 ‘과격주의자’인가요?

뉴포트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관찰했다. 우리 대부분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과격주의적 사고방식으로 디지털 라이프를 구축한다. 과격주의적 사고방식은 다음과 같다. 이용가능한 모든 잠재력으로 당신의 관심을 끌고 기술의 사용을 부추긴다.


과격주의자는 비용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프로그램의 이점만 보는 정치인과 같다.


뉴포트는 기술-과격주의(Techno-Maximism)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기술과 관련하여 인맥, 정보 그리고 선택사항은 많을수록 좋다고 주장한다. 기술-과격주의를 표면적으로만 보면, 뉴포트의 말이 딱 들어맞아 보인다.


자유주의적 인본주의 프로젝트로서, 일반적인 목표는 개인에게 더 많은 자유를 제공하는 것이다. 인기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피하거나 최신 온라인 채팅을 거부하는 것은 모호하게도 자유를 제한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와는 상반되게, 뉴포트는 기술-과격주의 접근법은 당신을 자유로 인도하지 않을 수 있다고 경고한다.


당신의 자율성을 경제 대기업에게 위탁하고 실리콘 밸리 위험투자가에게서 나오는 새로운 인기 서비스에 무심코 가입할 때, 그것은 자유와 반대되는 길이다. 또한 개성을 저하시킬 것이다. 뉴포트는 가치가 낮은 활동에 대해 “조심하라”고 조언한다. 필요이상의 시간과 관심을 쏟게 되면 쓸데없이 뒤죽박죽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끝내는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 수 있다는 말이다.


우리는 “작은 것들을 잃을지도 몰라”라는 두려움 때문에 “삶을 더 좋게 만드는 큰 부분”을 약화시키고 있지는 않은가?


당신이 변화하고 싶다면

문제를 인식하는 것은 변화의 기초이다. 그리고 다음 단계는 행동의 변화이다. 뉴포트는 우리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행동변화에 대한 몇 가지를 제안한다.


디지털 잡동사니를 고려하자

“너무 많은 디바이스, 어플리케이션 그리고 서비스로 인생을 어지럽히고 있지는 않나요?” 각각의 항목은 당신이 느끼는 작은 혜택을 집어삼킬 만한 악영향을 제공한다. 그렇다면 기술의 활용이 어떻게 당신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하는지 알아보자.


예를 들어, 필자는 몇 년 전에 트위터를 그만두었다. 시간과 관심이 너무 많이 들어갔기 때문이다. 그리고 뉴포트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관찰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디지털 라이프에서 특정 수단이나 행동을 고려할 때, 각각의 생산 가치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트위터에서 활발히 활동하다 보면 때때로 새롭고 흥미로운 인맥을 얻거나, 이전에는 전혀 들어 보지 못한 신선한 아이디어에 노출될 수도 있다. 그러나, 얼마 안되는 인맥과 새로운 아이디어의 미미한 이익을 얻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과 관심을 쏟고 희생해야 하는가? 아마 그러한 성취는 트위터에서 엄청난 존재감을 만들어냄으로써 얻어질 것이다.


뉴포트는 우리에게 강력히 권고한다. 그는 인생의 순간을 구체적이고 가치 있는 본질로 취급하라고 말한다. 그것은 아마도 우리가 가진 것 중 가장 귀중한 본질일 것이다. 우리는 항상 삶을 생각해야 한다. 그 삶 속에서 우리는 다양한 활동을 위해 거래하고 개인의 시간을 지켜야 한다.


스마트폰에서 소셜 미디어 앱을 제거하자

스마트폰의 앱을 삭제한 후에는 "지루함에 대한 조건반사적 반응”으로 타인의 계정에 들어가지 않을 것이다. 뉴포트는 여전히 브라우저를 통해 해당 사이트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지적한다.


현실 대화에 더 많이 참여하자

밀레니얼 세대와 다른 이들은 면대면(face to face) 커뮤니케이션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MIT교수인 셰리 터클(Sherry Turkle)의 연구를 바탕으로, 뉴포트는 온라인에서 상호간의 교류가 면대면 대화를 대신할 수는 없다고 지적한다. 터클(Turkle)의 말에 따르면, 우리는 면대면 대화를 통해 공감 능력을 개발한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서로를 듣고 이해하는 기쁨을 경험하는 장이다. 온라인상의 교류는 어떠한 관계를 맺기는 하지만, 누군가의 목소리나 표정과 같은 “미묘한 아날로그적 신호"를 감지할 수 없으므로 대화로 취급하기 힘들다.


당신의 여가시간을 되찾자

뉴포트는 지속적인 변화의 중요한 요소를 지적한다. "높은 수준의 여가 생활을 먼저 기르는 것이 중요하고, 나중에는 낮은 수준의 “온라인에서 시간 죽이기”를 약화시키기 더 쉬워질 것이다.”


또한, 이제는 가족과 숙면을 위해 일과 집안일의 간극을 쉽게 메울 수 있다. 별 생각없이 만지작거리고 터치하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없앰으로써 해결된다. 그의 추천은 다음과 같다. “수동적 소비에 대한 요구 활동에 우선순위를 매기는 것이다.”


뭔가를 만들고 고쳐보자. 무언가 쓰기(글) 시작하자. 무언가를 적거나 작곡하는 것처럼. 요리를 배워보자. 오래전에 놓아버린 취미를 다시 시작해보자. 새로운 취미를 찾아보자. 오래전에 피아노나 기타에서 손을 뗐을지도 모르지만 있지만 다시 시작할 수 있으니까.


뉴포트는 사회적 교류에 의해 구성된 현실 세계의 활동을 지지한다. 예를 들어, 뉴포트는 오늘날의 크로스핏 커뮤니티에서 동지애에 대해 설득력 있게 말한다. “30대까지는 하이킹과 자전거 클럽 활동이 저의 여가 활동의 주요 부분이었죠.” 애팔래치아 마운틴 클럽(Appalachian Mountain Club)과 같은 활동은 오늘날 디지털 시대에도 여전히 번창하고 있다.


소셜미디어 회사들은 당신의 질문을 원하지 않는다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그러나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대한 질문은 거의 하지 않는다. 뉴포트는 다음과 같이 썼다.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낸다고 진지하게 고민한다면,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10년 전에 백만명 미만의 사용자를 보유했던 페이스북은 이제 20억명이 넘게 사용하는 소셜미디어가 되었다. 페이스북은 미국에서 5번째로 가치 있는 회사이며 시가총액은 5천억 달러가 넘는다. 대조적으로 액슨모빌(ExxonMobil)은 현재 약 3,700억 달러의 가치가 있다. 이러한 엄청난 결과를 뒤로하고, 구글 및 페이스북과 같은 회사의 핵심 자원은 석유를 추출하는 것보다 훨씬 수익성이 좋다.


뉴포트의 책은 우리가 기술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도움을 준다. 그리고 선택적이고 계획적인 방법으로 기술을 사용하면 큰 업적을 가져올 수 있다고 한다.


기술을 신중하게 사용함으로써,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기술 덕분에 전보다 더 나은 인간으로 존재할 수 있게 되었다."


배리 브라운스타인(Barry Brownstein)은 볼티모어 대학교(University of Baltimore)의 명예 교수이다. 그리고 그는『The Inner-work of Leadership』의 저자이다.



이글은 https://bit.ly/36xnuTg 을 우리말로 옮긴 것입니다.

저자: 배리 브라운스타인(Barry Brownstein)

역자: 이 명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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